본문 바로가기
건강 집밥

참기름·들기름, 그동안 잘못 먹고 있었다? | 이계호 교수님의 경고와 섭취법 정리

by OHNLBIT 2025. 3. 31.

참기름과 들기름을 나물 볶음이나 반찬용으로 혹은 국을 끓일때 볶는 용으로 자주 사용하셨다면, 오늘 글을 꼭 읽어보세요.
이계호 교수님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기름 섭취법에 대해 중요한 경고를 던지고 있습니다.
'태초먹거리'라는 건강 철학을 바탕으로, 어떻게 먹어야 몸에 이로운지 그 핵심을 짚어드립니다.
 
 

1. ‘태초먹거리’와 참기름·들기름의 올바른 사용법

이계호 교수는 자연 그대로의 먹거리를 강조하는 '태초먹거리' 철학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참기름과 들기름은 조리법에 따라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기름을 고온에서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유해 성분이 생길 수 있어 섭취법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죠.
참기름과 들기름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조리 방식부터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참기름과 들기름은 왜 볶으면 안 될까?

이계호 교수는 참기름과 들기름은 '절대로 볶지 말아야 할 기름'이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열에 약한 성분이 많아, 고온에서 산패되며 유해물질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WebMD 등에서도 들기름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기름은 고온에 적합하지 않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기름 섭취법 하나만 바꿔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출처: WebMD, Healthline>


 

 

 

 

3. 건강한 기름 섭취법, 이렇게 실천해보세요

이계호 교수님의 조언에 따라 저도 요리 방식을 싹~ 바꿨답니다 :-) 이전엔 국, 나물볶음이나 반찬을 만들 때 처음부터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고 볶았는데, 지금은 처음엔 물이나 올리브유로 가볍게 볶고, 요리가 끝난 후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는 방식으로 바꿨어요. 이렇게 해보니 더 고소하고, 맛도 깔끔하더라고요. 무엇보다 꼭 볶지 않아도 충분히 맛을 낼 수 있고, 영양소 손실도 줄일 수 있다는 걸 직접 체감하니.. 안좋게 먹을 이유가 없더라구요!


 

 

 

 

 

4. 참기름·들기름 섭취법의 핵심은 ‘가열 금지’

기름 섭취법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조리 온도입니다.
특히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열에 매우 약해 고온에서 쉽게 산화됩니다. 이계호 교수는 들기름은 생으로 먹고, 참기름도 요리가 끝난 후에 소량 첨가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태초먹거리 식단에서 강조하는 것도, 가열하지 않고 자연 상태에 가깝게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건강한 식단은 '제대로 알고 먹는 것'부터 시작되는 것 같아요.


 

 

 

 

5. 제대로 된 정보가 건강을 지킵니다

이 내용을 알기 전까진 참기름·들기름을 그냥 요리용 기름처럼 사용해왔어요. 교수님의 조언을 듣고 나니, 굳이 좋은 기름을 안 좋게 조리해서 먹을 필요는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그 후로는 늘 요리 마지막에 기름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바꿨고, 지금까지도 그렇게 실천 중이에요. 해보니 훨씬 맛도 좋고, 속도 더 편하더라고요^^*

건강을 지키는 건 대단한 게 아니라, 작은 습관 하나를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걸 실감하고 있어요.
기름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속이 편하고 더부룩함이 줄었어요.
올바른 기름 섭취법, 여러분도 꼭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기름에 볶지 않고 건강한 황태미역국 레시피

 

참기름에 볶지 말고 이렇게! 건강한 황태미역국 레시피 꿀팁

참기름에 볶지 않아도 충분히 맛을 내는 황태미역국, 속 편한 건강식으로 끓이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 건강하게 끓이는 황태미역국의 핵심 포인트대부분의 레시피처럼 저도 예전엔 황태와

ohnlbit.tistory.com

 

 

📌 참고: WebMD, Healthline의 건강식품 섭취 가이드, 이계호 교수 '태초먹거리' 강연 요약